본문 바로가기
눈이가는정보

키 크는 법 중 가장 중요한 3가지

by 반짝반짝임 2022. 11. 25.

 우리 아이 키 크는 법 정말 궁금하시죠? '잘 먹고 잘자면 크더라' 하지만 엄마의 마음은 또 다릅니다. 내가 놓치는 것은 없나 열심히 찾아보기도 합니다. 다음은 키 크는데 가장 중요한 3가지에 대하여 중요도 순으로 적어보았습니다.

 

1. 운동

 생각보다 키 크는 법 중 운동이 정말 중요하다고 합니다. 근육운동을 했을 때 근육이 손상을 입으며 이후 휴식을 하게 되면 치유의 과정을 거쳐 더 단단한 근육이 생성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성인들이 운동을 할 때 듣는 이야기인데, 사실 우리 아이들도 이런 식으로 체력의 한계에 도달한다면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치유의 과정을 통해 키 크는 과정에 필요한 근육과 뼈, 장기 등의 신체의 모든 세포가 커지고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치유를 하려면 손상시키는 운동이 꼭 필요하겠죠?

 

맛있는 고기와 야채 사진
영양이 중요합니다

2. 영양

 키가 큰 아이들을 보면 하나같이 잘 먹습니다. 우리 아이들도 정말 안 큰다 싶을 때는 먹는 것도 부실하고, 많이 먹는다 싶을 때는 키가 쑥 자라 있기도 합니다. 성장기 아이들은 당연히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주어야 잘 자라겠지요.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보아야 하는지 살펴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충분한 섭취입니다.

 

 (1)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은 탄수화물의 섭취가 잦아 일부러 더 줄이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성장기에 적은 탄수화물 섭취는 인슐린의 적은 분비로 키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반대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비만이 되어 호르몬 불균형이 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양은 1끼의 식사에 1 공기씩의 밥양 정도면 적당하다 하겠습니다.

 

 (2)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의 세포의 재료로 쓰입니다. 키가 크려면 모든 세포가 커져야 하니 재료인 단백질은 당연히 많이 필요하겠죠? 두부나, 고기, 두유 등 아이의 입에 맞는 단백질이 있다면 잘 먹이시길 바랍니다.

 저희 집에는 두유가 끊이지 않게 공급되고 있어요. 옛말에 애들 키는 고기로 키운다는 말이 다 단백질 때문인가 봅니다.

 

 (3) 지방

 아이들에게 필요한 지방은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입니다. 불포화지방은 오메가3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포화지방은 몸에 들어가 콜레스테롤로 변환되어 콜레스테롤과 단백질로 만들어지는 것이 성장호르몬입니다. 그러니 포화지방의 섭취도 정말 중요합니다.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이 주로 고기이기 때문에 성장기에는 역시 고기가 필요한가 봅니다. 또한 해를 쬐었을 때 비타민D가 형성되는 데 이때도 콜레스테롤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게 되면 뼈의 구성물인 칼슘이 흡수되지 못하고 단백질 흡수도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비타민D가 부족하기 때문에 얼마나 부족한지 검사해 보고 따로 먹는 것도 권합니다. 우리 아이들도 검사하니 둘 다 비타민D 부족으로 나와 바로 처방받았습니다.

 

엄마와 아이의 행복한 모습을 한 사진
아이키크는법 중요해요

3. 휴식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운동을 하고 휴식을 가져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많이 자야 키가 큰다고 합니다. 휴식의 대표적인 것이 잠이기 때문입니다.

 잠을 잘 때는 10시에 자야 호르몬이 나온다 알고 있는데, 사실 시간보다 숙면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래 잠을 자도 숙면을 하지 않으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기 전에 TV나 핸드폰, 컴퓨터 등의 미디어 노출은 줄이고 자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숙면을 하도록 노력했는데도 잘 안된다면, 먼저 운동은 충분히 했는지 또는 너무 늦게까지 먹지 않았는지 생각해 봅니다.

 

 

4. 그 밖의 것들

 키 크는 법은 위 3가지가 가장 중요한 것들입니다. 그 밖에 챙겨주면 좋을 것들은 스트레스 주지 않기, 병원 가서 척추측만증이 없는지 확인해보기, 또한 다른 건강문제는 없는지 등입니다.

 저도 아이들 키가 걱정이 되어서 성장클리닉을 가보았는데요. 성장 주사가 금전적으로 바로 해줄 수 있는 수준이 아니더군요. 열심히 먹이고 운동시키기로 했습니다. 엄마들이 사실 신경 써줄게 많습니다. 다들 힘내서 잘 챙겨줍시다.

댓글